본문 바로가기
Earth

생명의 근원이자 유일한 물질! 물에 대한 지식

by 감사로운 2024. 3. 25.
반응형

여기도 물, 저기도 물, 하지만 우리가 쓸 수 있는 물은 별로 없습니다.

물은 정말 특별한 물질입니다.

맛도, 냄새도 없는데 생명을 유지하는데 없으면 안 되는 이 액체가 파괴적이고 치명적일 수가 있습니다.
지구에서 물은 97%가 바다물이고 2%는 빙하나 만년설입니다. 인간이 쓸 수 있는 물은 1%도 안 되는 전체 담수의 0.3%입니다.
물이 없으면 인간의 몸은 빠른 속도로 부서집니다. 입술이 갈라지고, 잇몸이 검게 변하고 눈은 수축해 버립니다.
인간은 물속에서 호흡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높은 압력을 견디지 못합니다. 물은 공기보다 1,300배나 더 무겁기 때문에 물속 깊이 내려가면 압력이 높아집니다.
우리 몸도 70% 이상이 물로 되어있기 때문에 주변의 압력에 유지하려고 합니다. 수중 150미터 아래로 내려가면 혈관이 붕괴되고 허파가 쪼그라듭니다.
몸속에 있는 질소가 조직 속으로 녹아들기 때문에 물속에 오래 머물지 못합니다.
공기 중에 80%가 질소입니다. 인체에 압력을 가하면 몸속에 있던 질소가 작은 기포로 변해 혈액과 조직 속으로 들어갑니다.
잠수부가 급하게 수면 위로 올라오면 조직 속으로 들어갔던 질소가 탄산수병을 열 때처럼 끊어 오르기 시작합니다. 그런 기포들이 작은 혈관을 막아버리면 세포에 산소공급이 끊기고 잠수부는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 비틀림 현상 즉, 잠수병에 걸립니다.
바닷물에는 염화나트륨이 많이 녹아 있어서 인간이 마시면 몸의 수분을 빼앗아 갈증이 납니다.
결국, 콩팥이 고장 나서 죽음에 이를 수가 있습니다.
물이 얼면 부피가 10% 정도 늘어납니다. 다른 고체와는 달리 얼음은 물속 깊이 가라앉지 않고 물에 뜹니다. 그래서 호수와 바다가 얼면 바닥부터 얼지 않고 수면부터 얼어 물속의 열을 잡아줍니다.
지구에 있는 대부분의 얼음은 남극 대륙에 있습니다. 그 두께는 3,000미터에 이릅니다. 북극의 얼음은 겨우 5미터 정도입니다.
바다가 파란 이유는 빨간빛을 흡수하고 파란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파랗게 보입니다.
바다의 평균 깊이는 3.86km로 태평양이 대서양, 인도양보다 약 300미터 더 깊습니다. 태평양 서쪽에 위치한 마리아나 해구는 수심 11km에 이르는 세상에서 가장 깊은 바다입니다.

지표면의 기후와 날씨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바다입니다.

물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양의 열을 저장하거나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북대서양 해류와 함께 세계 최대 해류인 걸프해류는 대서양에 위치하고 멕시코만에서 플로리다 해협으로 빠져나와 미국과 캐나다의 뉴펀들랜드섬의 동쪽 해안을 따라 흐릅니다.
걸프해류는 매일 약 1.5억 Mw의 열에너지를 바다를 통해 운반합니다. 이 에너지는 50만 개 이상의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열과 맞먹습니다.
바다는 온도, 염도, 깊이, 밀도 등의 차이로 균일하지 않습니다. 이런 특징들이 바다를 통해 운반되는 열에너지에 영향을 미치고 기후에도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대서양은 태평양보다 염도가 더 높고 밀도도 높습니다. 밀도가 큰 물은 아래로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온도가 높은 바닷물은 부피가 증가하여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부분은 아래로 내려오면서 대류현상으로 순환을 합니다.
바다는 지구전체 이산화탄소의 1/4을 흡수합니다.
바다에는 유공충류, 인편모충류, 석회해면류처럼 들어본 적 없는 수많은 작은 생물들이 있습니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빗물에 섞여 떨어지면 그것을 흡수해서 자신들의 작은 껍질을 만듭니다. 즉, 자신의 껍질에 탄소를 가두어 대기 중 방출되는 온실가스의 축척울 막아줍니다.
이 유기체들이 죽어서 바다 밑으로 가라앉으면 압력에 의해 석회석이 됩니다. 이렇게 탄소저장고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얕은 바다의 플랑크톤은 광합성을 통해 물속에 녹아 있는 이산화탄소를 유기탄소로 변환시켜 이것을 먹이로 하는 해양생물의 먹이사슬을 거쳐 탄소를 유지하거나 순환시킵니다. 그리고 수명이 다하면 탄소를 포함한 체 해저깊이 가라앉아 탄소를 안정적으로 저장합니다.
60년 이상을 사는 고래는 몸에 탄소를 축척하고 죽으면 바다밑으로 가라앉습니다. 고래 사체 한 마리당 저장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약 33톤입니다. 나무 1500 그루가 흡수하는 양보다 훨씬 많은 양입니다.(나무1그루는 1년동안 약 22kg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바다는 지구의 탄소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Ear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깊은 산속 옹달샘은 누구 것인가?  (0) 2024.03.29
농업의 물 소비 그리고 환경파괴  (0) 2024.03.28
RE100과 ESG 경영  (0) 2024.03.24
탄소의 포집, 저장, 활용 기술 CCUS  (0) 2024.03.14
탄소를 사고 파는 세상  (0) 2024.03.07